홍삼열 담임목사의 목양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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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선물이다. 구원이 선물이라고 하는 이유는 우리가 선한 행위를 많이 행했기 때문에 구원을 보상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은혜로 구원 얻는다는 말이다. 우리가 십자가에서 나의 죄짐을 지고 고난 당하고 죽으신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그것으로 구원의 충분조건이 된다는 뜻이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다른 방법 대신 왜 그런 믿음의 방법을 통해 구원하시기로 정하셨는가? 그 이유는 우리 자체의 능력으로는 하나님의 의를 충족시킬 가망성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독교의 메시지는 간단하다. 내가 어떤 종류의 죄를 지었든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믿고 내 삶의 주님으로 영접하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는 것이다. 절대 과거의 죄 때문에 지옥에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믿음이 흔들리고 구원의 확신이 흔들릴 때마다 로마서 8:1절 말씀을 굳게 붙잡을 필요가 있다.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그런데 이 말씀에서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이 있다. 그것은 “교회 다니는 사람”에게 정죄함이 없다고 말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과거에 예수님 믿는다고 한 번 고백한 사람”에게“성경 많이 아는 사람”에게, 혹은 “선행을 많이 행한 사람”에게 정죄함이 없다고 말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어떤 사람에게 정죄함이 없다고 하였나? 바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사람”에게 결코 정죄함이 없다고 하였다. 현재형이다.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그러면 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다”는 말이 무슨 뜻일까? 우선 그리스도의 속죄의 은총 안에 들어가 있다는 뜻이다. 나를 위해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을 나의 주님으로 믿어 영접하고 이제 피난처 되시는 그 주님의 품 안에 내가 들어가 있을 때 절대 안전하다는 뜻이다. 그런데 그리스도 예수 안에 들어가 있다는 말이 단순히 그런 내적 믿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내적 믿음과 동시에 외적 믿음 즉 우리의 구체적인 삶의 모습도 포함한다.


그래서 이어지는 로마서 말씀에 보면 육을 따르지 않고 성령을 따라 사는 모습이 강조되는 것이다. 8:4,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영을 따라 행하면 즉 그리스도 예수 안에 살면 율법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구원 얻는다그런데 이 믿음은 단순히 머리의 믿음이거나 입의 믿음이 아니라 우리의 구체적 삶에서 하나님의 영을 따르는 실제적인 믿음이다또한 그 믿음은 과거의 믿음이 아니라 현재의 믿음이다그래서 구원의 문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가이다구원이 단순히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현재에도 나에게 역사하는 구원이라면 당연히 지금 내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어야” 하는 것이다현재 내가 하나님의 영을 따라 살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믿음으로 얻는 구원에 대해 이렇게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구원의 시작은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하다선행으로는 안 되고 오직 믿음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그러나 현재의 구원과 미래의 완성된 구원은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 5:6)이 있어야 가능하다현재 성령을 따라 행하는 구체적인 순종의 삶이 필요한 것이다따라서 현재 제대로 빛의 삶을 살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합리화하기 위해 “오직 믿음”만을 강조한다면 이는 하나님의 원래 의도에 역행하는 것이다하나님의 의도는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 얻지만그 구원의 삶이 영원히 지속되기 위해 현재 내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성경은 이것을 성령을 따라 행하는 것 혹은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에 따라 사는 것으로 설명한다.


우리는 정말 믿음으로만 구원 받는가그렇다오직 믿음으로만 구원 받는다그러나 그 믿음이 진실한 믿음이라면 반드시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으로 발전하게 되고내가 현재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모습이 되고성령을 따라 행하는 순종의 삶이 되는 것이다.



목양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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