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표어 우리는 세상의 등불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샌프란시스코 Glide Memorial Church의 담임목사 Karen Oliveto는 서부지역총회에서 연합감리교회의 첫 레즈비언 감독으로 당선되었다.

올해로 58세인 Oliveto는 7월 15일, Arizona의Scottsdale에서 열린 4년마다 행해지는 지역총회에서 당선되었다. 그녀는 Dottie Escobedo-Frank 목사와 Walter “Skip” Strickland 목사의 선거 하차 후 17차 투표에서 88표를 얻어 당선되었다. 본인이 동성애자임을 밝힌 또 다른 후보 Frank Wulf 목사는 조기 하차했다.

“저는 이 순간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합니다. 저는 지난 며칠 동안 서로를 격려하며 은혜를 함께 나눴던 후보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많은 분들의 기도와 노력 덕분입니다. 특히 지금은 고인이 되셨지만, 이날이 오기를 학수고대하고 선구자적 역할을 해주셨던 많은 분들이 있었기에 오늘의 제가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Oliveto는 당선 소감을 전했다.

그녀는 특히 서부지역총회의 대의원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어느 누가 이 결정적인 순간이 올 것을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오늘 우리는 사랑의 공동체를 향해 한 걸음 더 가깝게 다가섰습니다. 우리가 그 목적지를 향해 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그곳에 도착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온 정성을 다해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라고 Oliveto는 말했다.

교회 앞을 걸어가며 인종, 성적 성향, 민족성, 사회 계급, 이민 상태 등의 이유로 과연 본인이 그 교회에 정말 속할 수 있는지 의구심을 갖는 사람들이 있는 한, “교회는 해야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우리는 할 수 있다? 그렇습니다. 아멘,” Oliveto는 말했다.

서부지역총회 은퇴감독인 Melvin Talbert 감독은 교회가 동성애자를 감독으로 선출하는 날을 살아서 보는 날이 오게 될 줄을 몰랐다고 말했다.

“이는 연합감리교회가 - 적어도 일부에서는 - 더 이상 인종, 민족성, 성별, 성적 성향 또는 능력을 이유로 그 누구도 배척할 수 없음을 마침내 확인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하나님의 모든 백성이 만찬에 초대될 때 우리 모두가 축복을 받습니다.”

Oliveto목사의 당선 후 발표된 성명서에서 연합감리교회 총감독회 회장 Bruce R. Ough 감독은 “이 선거로 인해 교회의 법칙과 일치에 관련된 많은 우려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라고 했다.

Ough 감독은 연합감리교회의 헌법상 총감독회가 선거에 개입할 수는 없으나 “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 선거를 교회법의 위반이자 교회분리의 중요한 시작으로 간주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또 보다 수용적인 교회가 되는 과정에서 생긴 획기적인 사건으로 간주하는 다른 이들도 있음을 인정했다.

“우리 내에 다른 견해가 있다는 것은 사실이고 이는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화해도 가능합니다”라고 Ough 감독은 말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항상 함께하시며, 특히 전례없이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더더욱 우리와 함께 계신다고 확신합니다.”

교회의 법서인 장정은 “동성애 행위를 스스로 인정하는 목회자”의 안수를 금하고 있으나 2016 총회에 앞서 많은 동성애자 목회자들이 본인이 동성애자임을 밝혔다. 2016년 몇몇 연회는LGBTQ인들을 차별하는 교회법을 따르지 않는다는 결의안을 승인했다.

Oliveto목사 선출에 잇따라서, 7월 15일 저녁, 중남부지역총회 일원들은 동성애자 교회 지도자들에 대한 사법위원회의 명확한 판결을 묻는 투표를 했다.

Oliveto 목사의 당선에 몇몇의 즉각적인 반대 반응도 보였다.

동성애 이슈에 관한 교회의 현재 입장을 옹호하는 연합감리교회의 복음주의단체인 Good News의 회장 Rob Renfroe 목사는 이 선거와 몇 연회에서 통과된 결의안들은 지난 5월 연합감리교회 총회에서 총감독회의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인간의 성에 관련된 모든 교회법을 검토하자고 한 제안을 무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제안은 “법으로 해결책을 찾는 것을 일단 멈추고, 우리의 미래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찾기 위하여 기도할 것”을 요청하는 것이었다고 Renfroe목사는 말했다.

“대신, 이 연회들은 장정에 순응하지 않을 것을 서약하는 법률제정을 진행시키고, 결국, 동성애자를 감독으로 선출하기까지 했다”라고 Renfroe 목사는 말했다. “만일 서부지역총회가 교회를 분열로 몰아가길 원한 것이라면, 이보다 더 확실한 방법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서부지역총회에서의 반응은 축하의 분위기였다.

“우리는 교단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습니다,”라고 북서태평양 연회의 평신도인 Lynn Magnuson씨는 말했다.

Wesley Hingano씨는 “오늘은 아름다운 날입니다” 라고 말했다. 그의 아버지인 Sisofina Hingano 목사도 또한 감독 후보자였다. 그러나 그는 감독 선거에서 자진사퇴 하였고, 그의 아들 같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교회에 걸어들어올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고 말했다.

“저는 게이와 레즈비언들이 자유롭게 되기를 고대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지난 며칠 동안의 소셜미디어 글들은 두려움으로 가득 찼었다고 First United Methodist Church(Portland, Oregon) 제자 사역부 Jeremy Smith 목사는 말했다.

“제가 오늘 들은 모든 메시지들은 희망에 가득 찬 것들입니다. 저는 4살 미만의 딸이 둘 있습니다. 제 딸들이 앞으로 누구나 하나님의 소명을 따를 수 있는 사랑의 공동체인 연합감리교회 안에서 자라게 된다는 사실이 기쁩니다.”

알래스카 연회의 Lonnie Brooks씨는 Oliveto의 당선은 서부지역총회가 연합감리교회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볼 것이고 그것이 그들의 의도였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은 이 또한 서부 내의 분리를 일으킬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서부는 몇몇의 강력한 공화당 지지 주들이 있습니다,”라고 Brooks는 우려조로 말했다.

교단의 대법원인 사법위원회 전 회장 William Lawrence 목사는 이미 Oliveto 목사의 당선 전에 만일 동성애 목회자가 감독이 될 경우, 이에 대해 교단의 어느 누구도 고소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고소 처리의 수단으로 결혼 서약서와 같은 증거자료가 필요 될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Good News 의 부회장인 Thomas Lambrecht 목사는 서부와 동북부지역총회의 조치들은 “세계적인 연합감리교회와의 연대를 사실상 거부하는” 것이며, 교회 내 복음주의자들과 전통주의자들은 이 “교회 일치의 심각한 위반행위”에 관해 앞으로 며칠 동안 상의하여 공동입장을 추구할 것이라 하였다.

“만일 우리의 서약이 더 이상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교단의 새 현실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LGBTQ (lesbian, gay, bisexual, transgender and queer)를 후원하는 연합감리교회 비공식 단체인 화해사역 네트워크(Reconciling Ministries Network)는 “연합감리교회에서 처음으로 동성애자임을 공개한 감독이 당선된 것을 크게 기뻐하며 축하합니다”라고 발표했다.

“이는 LGBTQ사람들이 교회와 사회에서 평등할 수 있도록 하는 운동의 역사적인 순간입니다”라고 했다.

Warner J. Brown Jr. 감독이 은퇴함에 따라 서부지역총회는 감독 공석이 하나 생겼었다. Oliveto 목사는 서부지역총회를 만드는 12개 주로부터 온 같은 수의 목회자와 평신도로 이루어진 100명의 대의원에 의해 당선되었다. 서부지역총회에서 앞으로 4년 간의 감독의 연회배정은 이번 주에 발표될 것이다. Oliveto의 4년의 임기는 9월 1일부터 시작된다.

Oliveto 목사는 캘리포니아-네바다 연회의 집사목사(deaconess) Robin Ridenour와 결혼해 살고 있다.

Oliveto 목사는 캘리포니아-네바다 연회에 의해 공천되었고 Bloomville (N.Y.) United Methodist 에서 목사로 사역을 시작했으며 샌프란시스코 주 캠퍼스 목사로, Bethany United Methodist(San Francisco) 목사로 그리고 버클리의 Pacific School of Religion 교수를 역임했다. 그녀는 총회에서 2번, 지역총회에서 5번 대의원으로서 활동해왔다. 현재 총회재무행정협의회를 섬기고 있다. 그녀는 또한 Pacific School of Religion의 연합감리교학 겸임교수이기도 하다. 그녀는 2008년 이래 Glide 연합감리교회를 섬겨왔고 Pacific School of Religion과 Drew University를 졸업했다.

새 감독 취임예배식은 7월 16일 토요일, 오후 2시에 Paradise Valley United Methodist Church에서 있을 예정이다. 이 취임식은 서부지역총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방송된다.

미국 내 연합감리교회의 구성은 전체 5개의 지역총회 안에 수십 개의 연회들, 각 연회 안에 많은 지방들, 그리고 각 지방 안에 여러 개체교회들로 이루어진다. 서부지역총회에서는 5명의 현직 감독이 8개의 연회를 이끌고 있다.
 

연합감리교회 감독은 평생직이다. 보통 감독은 특정 연회를 8년간 섬긴다. 교단의 법서인 연합감리교회 장정은 각 감독에게 “교회의 신앙과 치리, 예식, 교리와 법도를 수호하도록” 지침하고 “공중 예배를 인도하며, 성례를 집례하고 세계 안의 선교적 증거와 사명을 다한다.” 감독들은 또한 “모든 이들을 위한 정의사역을 위해 선지자적 대변자가 되고 용감한 지도자”가 되어야한다.

이 지역총회를 구성하는 주들은 알래스카,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하와이, 아이다호, 몬테나, 네바다, 오리건, 유타, 워싱턴 그리고 와이요밍이다.

영문기사 원문 보기

글쓴이: Kathy L. Gilbert, 연합감리교회 뉴스서비스(UMNS)
올린날: 2016년 7월 18일,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TN